황새 교육 프로그램은 미국 펜실베니아 교육부(The Pennsylvania Department of Education, PDE)의 지원을 받아 2004년에 설립된 CHANCE 프로그램(http://www.chance.psu.edu)의 영향을 받아 개발되었다. 황새 복원 사업에 있어서도 황새와 환경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황새 복원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여러 과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시민의 참여는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황새를 복원하는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연구 활동을 황새복원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과학자와 과학교육을 수행하고 있는 과학교육연구자들이 협력하여 교육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
CHANCE (Connecting Humans And Nature through Conservation Experiences)
보존 생물학과 사회, 환경, 경제적인 균형을 추구하는 글로벌 지속 가능성을 가르치는 참여 장학 프로그램. CHANCE는 학생과 과학 교사를 포함한 참여자들에게 자연이라는 고유한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참여자들에게 제공되는 교육 환경에는 각국의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한 국제 현장 코스와 오늘날 인류가 직면한 가장 심각한 환경 문제에 대한 온라인 리서치 모듈이 포함된다. 국제 현장 코스는 학생과 과학 교사가 지구 환경 현실에 관한 실제 연구를 수행하고 보존에 참여 할 수 있는 비공식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CHANCE의 궁극적인 목표는 지구의 생태계의 생물 다양성을 복원하고 보호하는 중요성을 이해하고 에너지, 공기, 식량, 물 및 기후와 같은 우리 시대의 과제를 해결하고자하는 글로벌 지향 시민을 준비하는 것이다.
초·중·고·대학생·일반인 대상 교육 프로그램 내용
번호
|
수업 제목
|
수업 내용
|
---|---|---|
1
|
황새를 찾아라!
|
황새와 서식지가 같고 외형이 비슷한 새 중 황새를 구분하기
|
2
|
황새가 좋아하는 먹이는?
|
황새의 먹이 탐색 및 분류하기
|
3
|
황새의 부리는 왜 길까?
|
새의 부리 형태에 따른 먹이 탐색 및 황새 부리 관찰하기
|
4
|
누구의 발일까?
|
서식 환경에 따라 다른 새들의 발 모양과 기능에 대해 이해하기
|
5
|
황새는 새끼를 어떻게 기를까?
|
황새 및 조류의 양육행동 탐구하기
|
6
|
황새는 왜 한 다리로 서 있을까?
|
황새 및 조류의 체온조절 과정에 대해 이해하기
|
7
|
황새가 비누로 목욕을 한다면?
|
황새 및 조류의 기름샘과 기능을 알아보고, 부위별 깃털 관찰하기
|
8
|
황새는 왜 사라졌을까?
|
황새가 멸종위기종이 된 이유를 탐색하기
|
9
|
황새, 다시 춤추게 하자!
|
황새 복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황새 복원에 참여하기
|
영유아 프로그램 내용(개발 중)
번호
|
수업 제목
|
수업 내용
|
---|---|---|
1
|
안내문(초청장)만들기
|
부모님 또는 친구들에게 황새복원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안내문이나 초청장을 직접 만들어 보는 활동
|
2
|
황새 둥지 만들기
|
다양한 재료로 직접 황새의 둥지를 만들어 보는 활동
|
3
|
황새 둥지 체험하기
|
황새가 직접 만든 둥지에 들어가서 알을 품어보는 등의 활동
|
4
|
황새 알 만들기
|
황새 알을 관찰한 후 특징을 살려 황새 알을 만들어 보는 활동
|
5
|
황새 깃털 소개하기
|
황새의 부위별 깃털을 관찰하고 특징을 표현해보며, 인조 깃털을 이용하여 부채를 만들어보는 활동
|
6
|
황새 찾기
|
황새와 외형이 비슷한 새들 중 황새를 구별하고, 퍼즐을 맞춰보는 게임 활동
|
7
|
황새 먹이 잡기 릴레이
|
각 조별 구성원들이 릴레이 형식으로 황새의 먹이를 정확하고 많이 잡아오는 게임 활동
|
8
|
황새처럼 낚시하기
|
황새의 먹이 활동이 논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것에 착안하여 황새 부리를 형상화한 낚싯대로 먹이를 잡아보는 활동
|
9
|
황새 자석 만들기
|
황새의 특징을 창의적으로 표현하여 냉장고 등에 붙일 수 있는 나만의 황새 자석을 만들어 보는 활동
|
10
|
황새 그림 그리기
|
황새를 직접 관찰하여 황새의 특징이 잘 나타나는 그림을 조원과 함께 협동하여 그리는 활동
|
11
|
황새 행동 따라하기
|
황새의 행동을 관찰한 후 특정한 상황에서 황새가 하는 행동을 따라하는 릴레이 게임 활동
|
12
|
황새 노래와 율동배우기
|
황새 동요에 맞춰 학생들이 직접 창작한 율동을 함께 해보는 활동
|
13
|
황새 동화 구연
|
황새 동화를 학생들이 직접 역할 놀이 형태로 구연해보는 활동
|
14
|
황새 티셔츠 만들기
|
흰 티셔츠에 황새 그림을 그려 나만의 황새 티셔츠를 만들어 입도록 하는 활동
|
15
|
황새 동화 만들기
|
제시된 그림 카드에 맞춰 학생들이 동화를 창작해보는 창의적인 활동
|
16
|
황새 모자이크 만들기
|
조원이 협동하여 황새의 모습을 모자이크로 표현해 보는 활동
|
17
|
논 생태계 탐구
|
황새의 주요 서식지인 논의 생태계 평형이 깨어지는 상황에 대해 탐구하는 활동
|
18
|
황새 소리 흉내내기
|
타악기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황새의 소리의 소리를 재현해보고, 각 도구를 이용하여 오케스트라처럼 연주해보는 활동
|
19
|
황새 마을 만들기
|
황새가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환경적 요소들을 이해하고, 직접 황새가 살 수 있는 마을을 설계하고 표현해보는 활동
|
20
|
조류 알 탐구
|
수 개념을 이용하여 여러 종류의 새들의 알을 비교해보는 활동
|
|
차희영 |
미국 Iowa 대학교 교육학 박사 현 한국교원대학교 생물교육과 교수 연구분야: 진화교육, 과학교육론 |
|
|
박시룡 |
독일 Bonn 대학교 이학 박사 한국교원대학교 생물교육과 명예교수 연구분야: 동물행동학, 복원생태학 |
|
|
박혜민 |
한국교원대학교 생물교육학 박사 수료 연구분야: 진화교육, 과학의 본성, 정의적 영역 |
|
|
윤종민 |
미국 Colorado State 대학교 이학 박사 현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 조류부 부장 연구분야: 행동생태학, 복원생태학 |
|
|
윤현주 |
한국교원대학교 이학 박사 연구분야: 동물학, 행동생태학, 유전자분석 |
|
|
주은진 |
한국교원대학교 이학 박사 연구분야: 동물학, 행동생태학 |
|
|
조지선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 석사 현 청주 봉명고등학교 교사 연구분야: 진화교육 |
|
|
권지은 |
한국교원대학교 생물교육학 석사 현 용인 보정고등학교 교사 연구분야: 진화교육, 과학논변활동 |
|
|
박철진 |
한국교원대학교 과학영재교육학 석사 현 광주 하남중앙초등학교 교사 연구분야: 초등과학영재교육, 과학논변활동 |
|
|
정정심 |
한국교원대학교 생물교육학 석사 현 울산 생활과학고등학교 교사 연구분야: 동물학, 행동생태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