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한국교원대학교 황새생태연구원장 이경택입니다.
황새생태연구원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황새생태연구원은 천연기념물 제199호이자 멸종위기종 1급인 황새의 보존과 야생 복귀를 목표로 연구와 교육을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1994년 국내에서 황새가 멸종된 이후, 독일과 러시아에서 황새를 도입하여 복원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한국교원대학교는 1996년 황새복원연구소 설립한 이후, 2001년 황새복원센터, 2013년 황새생태연구원으로 발전시켜 왔습니다.
현재 황새생태연구원은 청람황새공원(한국교원대학교 내 위치)과 예산황새공원(예산군 내 위치) 두 곳을 운영하며, 많은 황새를 직접 사육하고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예산황새공원은 예산군으로부터 황새 사육 및 연구에 관한 모든 업무를 위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황새생태연구원은 국가유산청(구 문화재청), 환경부, 국립생태원(멸종위기종복원센터), 금강유역환경청, 그리고 예산군과 청주시 등 지자체와 협력하여 황새 개체 수 확대, 유전적 다양성 확보, 서식지외 보전사업, 자연 방사 및 방사된 황새의 모니터링, 서식지 복원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인들의 방문을 위해 견학 및 체험 시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저희 연구원은 일본에 황새 알을 전달하여, 일본 내에서 자연 부화에 성공했습니다. 이는 일본 황새의 유전적 다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저희 연구원은 천연기념물 제200호이자 멸종위기종 1급인 먹황새의 도입을 앞두고 있으며, 먹황새의 복원과 방사 연구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많은 분들의 지속적인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